본문 바로가기
MZ파파의 파이프라인 구축기/이코노미클라쓰

인터넷뱅킹 스마트뱅킹 이체한도 및 은행방문없이 한도증액방법

by MZ아빠 2023. 6. 29.

인터넷뱅킹이나 스마트뱅킹으로 이체를 하려고 하는데 이체한도가 부족해서 이체를 못한 경험이 있으신가요? 특히나 평소에 이체를 자주 하지 않는 분이라면 충분히 경험하실 수 있을 법합니다. 오늘은 인터넷뱅킹, 스마트뱅킹 이체한도와 한도 증액, 감액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은행별과 한도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우리은행을 기준으로 알아봅니다. 목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목차

    • 보안수단(otp카드, 디지털 otp, 보안카드) 별 보안등급
    • 인터넷뱅킹 스마트뱅킹 이체한도
    • 은행에 방문하지 않고 않고 이체한도 증액하는 방법

 

  • 마치며

인터넷뱅킹 이체한도 조회

보안수단별 보안등급

인터넷뱅킹 스마트뱅킹의 한도를 알아보기 이전에 알고 있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보안수단이라는 개념입니다. 보안수단이라 함은 1. otp발생기(카드) 2. 디지털 otp 3. 생체인증(지문인식 등) 4. 보안카드 5.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6. 금융인증서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보안수단에 따라서 이체한도의 제한금액이 달라지게 됩니다.

 

 아래는 우리은행의 보안등급 별 보안수단입니다. 보안등급은 1,2등급으로 나뉘며 1등급일 경우 2등급보다 이체한도가 더 높습니다.

 

보안등급 보안수단
1등급 otp발생기(카드) + 인증서
지문인식 + 인증서
디지털otp+인증서
2등급 보안카드+인증서(생체인증)
인증서
 

1. 디지털 OTP

 1) 디지털OTP란? 전자금융거래 시 스마트폰 어플을 통해 매번 다른 번호를 생성한 후 이미지 형태로 전송하여 입력되는 OTP입니다.

 2) 신청방법은 신분증을 지참하여 영업점에 방문하거나 스마트뱅킹에서 바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2. OTP발생기

 1) OTP발생기란? 일회용 비밀번호 생성기계로 1분마다 새로운 비밀번호가 생성되어 해킹이나 외부노출로부터 안전하게 금융서비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발급방법은 가까운 영업점에 방문하시어 수령하면 됩니다.

 3) 발급비는 일반형(삐삐형) 3천원, 카드형(지갑에 넣고 다니기 편함) 1만 원이며, 거래여부에 따라 수수료가 면제될 수 도 있습니다.

 4) OTP발생기의 평균 수명은 약 2~3년으로 사용한지 2년 정도 지났다면 은행에서 재발급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갑작스럽게 OTP발생기가 작동하지 않을 경우 곤란한 상황을 겪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보안카드

1) 4자리의 숫자가 25~35가 적혀있는 보안매체입니다. 가장 대중적으로 많이 쓰이는 매체입니다.

 

 

 

이체한도

이체한도는 1일 이체한도와 1회 이체한도로 구분이 됩니다. 아래의 한도는 등급별  최대한도이며 본인 요청에 따라 해당 금액 이하로 설정가능합니다.

 

1) 1일 이체한도

 개인 

 1등급 : 5억원 이하

 2등급 : 1천만원 이하

 

법인

 1등급 : 50억원 이하

 

2) 1회 이체한도

 개인

 1등급 : 1억원 이하

 2등급 : 5천만원 이하

 

법인

 1등급 : 10억원 이하

 

 

은행에 방문하지 않고 이체한도 증액(늘리는)하는 방법 - 우리은행 기준

기업이 아닌 개인에 한하여 인터넷 뱅킹 또는 스마트뱅킹 어플에서 한도 증액이 가능합니다.

 

1) 모바일웹 (m.wooribank.com) > 전체메뉴 > 뱅킹관리 > 이체한도 관리

 

2) 우리won뱅킹(어플) > 전체메뉴 > 인증보안 > 비대면 실명확인 > 뱅킹관리 >이체한도관리

 

위 두 방법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휴대폰인증 및 신분증촬영, 계좌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마치며

토스 등의 어플이 생기면서 간편송금이 대중화되어 소액은 이체하기가 쉬워졌습니다. 다만, 1백만원 이상의 거액을 이체할 경우는 해당 금융기관의 인터넷뱅킹 사이트나 어플을 이용해야 하는데요. 자주 사용하지 않다보니 한도를 모르는 경우가 대다수 입니다. 금융사고 예방을 위해서라도 가급적 보안카드 보다는 otp사용을 추천드리며, 혹시나 모를 해킹등의 사고에 대비하기 위해 이체한도는 적정선으로만 설정해 두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