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Z파파의 파이프라인 구축기/이코노미클라쓰

환테크 파이프라인 환전테크 USD JPY 잃지 않는 투자

by MZ아빠 2023. 4. 14.

각광받고 있는 파이프라인 중 하나인 '환테크'

달러화 초강세와 엔화 초약세 현상이 지속되면서 환테크에 관심을 두는 투자자들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

환테크란?

환테크란 환전+재테크의 합성어로 환전거래를 통한 시세차익을 목표로 하는 재테크 방식입니다.

작년 달러화 초강세와 엔화 초약세 현상으로 환테크를 시작한 분들이 많아 진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글로벌 환시 변동성이 극대화하면서 환차익을 노리는 투자자들이 24년 만에 최저점을 찍은 엔화를 사 모으고, 최고점을 찍은 달러화는 차익시현을 하기도 합니다.

  강달러·엔저 현상이 멈출 기미를 보이지 않으면서, 지지부진한 주가에 실망감을 느낀 투자자들은 환테크에 눈길을 돌리고 있습니다.

 

오늘의 포스팅 목차는

  1. 환테크의 개념
  2. 환테크 방법
  3. 환테크의 POINT

입니다.

 

 
 

 


환테크의 개념

 

환테크 = 환전 + 재테크의 합성어입니다.

환테크 관련한 무수히 많은 블로그 포스팅과 유튜브 영상, 다양한 서적이 있는데 오늘 포스팅만 보셔도 기본 개념을 충분히 익히 실 수 있으며, 필승비법도 배우실 수 있을겁니다.

환전을 활용한 재테크 방식인데요. 해외여행가시면서 환전 한번씩은 다들 해보셨을거라 생각합니다. 

예를들어 일본에 가기 위해 엔화(JPY)를 100,000엔 은행에서 환전했습니다.

100,000엔을 환전하기 위해 한국 돈 1백만원을 지불했습니다. 이 시점에 환율은 100엔에 한국돈 1,000원입니다. 

무사히 여행을 마치고 귀국하여 남은 엔화를 다시 은행에 환전을 합니다.

그런데 왜 일까요, 환율은 100엔-1000원이 아닌,100엔 - 990원 인겁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외화를 살때와 팔때 적용되는 환율이 차이가 나는데요, 쉽게 설명드리면 살 때 비싸게 사고, 팔 때 싸게 파는게 환율입니다.

환율을 조금 더 깊게 살펴보면

환율은 매매기준율 / 전신환매입,매도율 / 현찰매입매도율 로 나뉩니다.

1. 매매기준율

 외환업무를 위한 기준이 되는 환율입니다. 통상 은행들이 해외로부터 달러를 매입해오는 원가 개념으로 보시면 됩니다.

2. 전신환매입매도율

전신환매입매도율은 해외송금이나, 현찰을 받거나 지불하지 않는 환전거래에 적용되는 환율입니다. 환테크에서는 전신환매입매도율이 기준이 됩니다.

3. 현찰매입매도율

외화현찰을 사고 팔때 적용되는 환율입니다.USD기준 스프레드


현찰매도율(1,282)            전신환 매도율(1,292)                 매매기준율(1,305)             전신환매입률(1,317)                        현찰매도율(1,327)

 

포스팅을 작성하는 현 시점의 환율을 위 표로 구현해봤습니다.

차이가 보이시나요? 외화를 어떻게 쓰냐에 따라 적용되는 환율이 다르고 환율마다 스프레드(간격)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환테크의 가장 핵심개념이 나옵니다.

1. 매매기준율에 근접하게 사서 팔아라

 - 매매기준율이 원가개념이라고 설명드렸죠. 우리가 아는 환율우대가 여기서 적용이 됩니다. 통상 환율우대를 95%이상 받는다고 하면 매매기준율에 거의 근접하게 사고 팔 수 있습니다.

- 하지만 은행도 영업하는 곳인데 무조건환율 우대를 해주지 않죠.

2. 환율우대를 최대로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찾자.

- 외화현찰을 사고파는 거래가 아닌 이상, 환테크는 증권사를 이용하는게 환율우대를 가장 좋게 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 저는 현재 키움증권에서 환율우대를 95%적용받아서 거래중입니다.

 

3. 내가 매수한 환율보다 최소 1원을 올라줘야 본전이다.

- 환율우대를 아무리 많이 받는다고 해도 전신환매입률과 매도율간 차이가 약 1원이상은 나게 되어 있습니다.

- 그렇기에 환율이 최소한 1원이상은 나야 본전 + 수익구간이 됩니다.

- 보통 이 개념을 환테크에서는 수수료라고 하지만 정확히는 환율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환테크방법

환테크를 시작한지 3일차입니다.

관련업을 하고 있어서 환율에 대한 이해도는 아무래도 있지만 재테크로서의 접근은 처음입니다.

지난 11일 제가 매수하고 매도한 환테크 실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금융사 : 키움증권 이용 / 현재 이벤트로 환율우대 95%적용중

2. 미국 달러 투자

3. 매수환율 988.13

4. 매도환율 992.04

5. 투자금 5백만원 

6. 수익 17천원


작고 소중한 수익이지만 시드가 커지면 그 수익은 그만큼 늘게 됩니다.

환테크가 각광받고 있는 이유중 하나가 잃지 않는 투자라고들 합니다. 그 이유는 환율 등락이 일정 구간내에서 있기에 하락하더라도 언젠간 오를 것이라는 이유때문인데요.

환율이 세계경제 위기나 글로벌 이슈가 없는 이상은 크게 하락하는 경우는 없으며 대게 일정구간안에서 움직입니다.

이 흐름에 편승해 환을 매수하고 매도하여 차익을 실현하는 겁니다.

주식처럼 환율을 보고 어느정도 떨어졌다 싶으면 사고 오르면 바로 팔면 됩니다.

https://blog.naver.com/boot/223074493709

 

축!!! 역대 최고 수익을 경신했습니다~ (2년 25주차, 세븐 스플릿 1억 실전 투자)

투자 원금 총 2억 원 중 현 투자 금액은 지난주 1억 5,779만 원에서 618만 원이 감소한 1억 5,161만 원 입...

blog.naver.com

환테크는 위 블로그 운영자이자 작가인 박성현 작가님이 인플루언서이신데요.

책을 본적은 없으나 , 책소개글을 보면 7 스플릿이라는 개념으로 분할매수매도 접근법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사실 시드가 적은 분한테는 맞는 법이라고는 생각되지 않지만 안정적인 투자를 원하시는 분들은 분할매수매도방법으로 접근하시는 것도 좋아보입니다.

 


환테크 포인트

1. 무조건 환율우대를 최대한 받을 수 있는 금융사에서 싸게 사라.

2. 환테크는 물리지 않는 이상 장기투자는 옳지 않다. 목표 수익(예를 들어 환차익 3원)을 설정하여 목표가 도달 시 기계적으로 매도하라.

3. 몰빵투자는 가급적 지양하라.다만 투자금액이 소액이라면 몰빵도 나쁘지는 않다고 본다.

4. 약 3달간 지켜본 환율 추이상 필승전략은 엔화기준 970원 이하는 무조건 매수 980원대는 매수추천이다.

5. 환테크는 미국 달러와 엔화를 함께 해라.

 

입니다.

 

지금당장 시작해보세요. 환테크 해보면 별거 아닙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