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Z파파의 파이프라인 구축기/이코노미클라쓰

최근 금 시세급등 이유와 시세 전망 금시세 조회방법<상편>

by MZ아빠 2023. 4. 5.

MZ아빠입니다.

 

다들 노후대비는 어떤 금융상품으로 준비중이신가요?

저는 연금저축을 매년 4백만원씩 적립하고 있는데요, 경제 개념이 없던 시절 멋모르고 연금저축보험으로 가입하여 매년 불입하고 있었습니다.

노후대비 자산이다보니 기본적으로 투자보다는 원금보장에 포커스가 맞춰져 있었기에 수익률은 신경쓰지 않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올 초에 연말정산을 하면서 처음으로 수익률 보고서는 봤는데 너무 충격적이었어요, 약 10년간 불입한 금액에 대한 수익률이 5%도 채 안되는거예요. 

너무 충격을 받았던 터라 바로 증권사로 연금저축을 계약이전하고, 현재 증권사에서 연금저축펀드로 운용중입니다.

운용을 시작한지 약 2달정도 되었는데요.

포트폴리오 중 50%는 미국주식 배당주 관련 / 25%는 골드 / 25%는 국내주식 TDF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금융시장 변동성에 대한 헷지차원에서 골드비중을 25%를 가져가고 있는데요. 요즘 골드 수익률이 좋습니다.

최근 여러 이슈로 금 시세가 급등했기 때문인데요.

 

 

이번 최근 금 시세급등 이유와 시세 전망 금시세 조회방법<상편> 포스팅에서는 

  1. 과거사례에서 찾아보는 금시세 변동이유

에 대해서 살펴보고 

<하편>에서는

 

  1. 최근 금시세 떡상이유
  2. 향후 전망

으로 알아보겠습니다.


과거 사례에서 찾아보는 금 시세 변동이유

 

역사적으로 금은 다양한 경제적, 정치적, 사회적 요인의 영향을 받아 등락과 변동성을 겪어 왔습니다.

20세기 금 시세는 금 본위제, 전쟁, 인플레이션, 금융위기와 같은 사건으로 크게 변동하였습니다.

20세기 초 금의 가격은 국가 통화의 가치를  특정 양의 금과 연결하는 통화시스템은 금본위제로 인해 상대적으로 안정세를 유지하였습니다. 

출처 : https://www.macrotrends.net/1333/historical-gold-prices-100-year-chart 금 시세 변동 그래프

그러나 1930년대 대공황 동안 투자자들이 자산의 안전한 피난처를 찾으면서 금가격이 급등했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 동안 미국 정부와 중앙은행은 정쟁 자금조달노력의 일환으로 금가격을 엄격하게 통제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에서는 1934년 금 준비금법에 따라 금 가격이 온스당 35달러로 고정되었으며 이는 1971년까지 유효했습니다.

그러나 금의 실제 시장거래가격은 수요과 공급, 인플레이션, 지정학적 사건등에 영향을 받습니다. 세계 대전을 겪으며 투자자들이 안전한 피난처 자산을 찾음에 따라 금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고 이는 가격상승으로 이어집니다.

전쟁 후 1944년 브레튼 우즈협정은 미국달러와 금을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국제 통화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다른 통화는 달러에 고정되었습니다. 이로 인행 전 세계 중앙은행이 자국 통화를 지원하기 위해 금을 예비 자산으로 보유해야함에 따라 금에 대한 수요가 집중되었고, 이는 1950년대와 60년대에 걸처 금시세 상승에 기여하게 됩니다.

 

1970 년대에는 경제적, 정치적, 사회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금 시세가 상승했습니다. 주요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브레튼우즈 체제의 종말 : 1944년 브레트우즈 협정은 미국 달러가 세계 기축통화역할을 하고 다른 통화는 달러에 고정환율로 고정되는 고정확율제를 확립했습니다. 그러나 1970년대 초 미국은 높은 인플레이션과 막대한 국제수지 적자에 직면하여 달러 가치에 압력을 가했습니다. 1971년 닉슨 대통령은 달러의 금태환을 종식시켜 사실상 브레튼우즈체제를 종식시켰습니다. 이로 인해 미국 달러에 대한 신뢰가 상실되었고 가치 저장수단으로 금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습니다.

2. 높은 인플레이션 : 1970년대 유가상승, 임금 인상등의 원인으로 인플레이션이 발생했으며, 투자자들은 인플레이션의 헤지수단으로 금에 대한 투자를 확대해갔습니다.

3. 지정학적 불확실성 : 1970년대 아랍-이스라엘 전쟁, 이란 혁명, 냉전과 같은 사건들로 정치적 사회적 혼란의 시기였습니다. 이에 금은 피난처 자산으로 여겨져 수요가 급증하였고, 이는 가격상승으로 이어집니다.

 

1990년대에 이르러 금 시세는 어느정도 안정세였습니다. 다만, 1990년 8월 시작된 걸프전으로 금 가격은 잠시 급등했었습니다. 

1990년대 후반에 이르러 아시아 금융위기로 일부 투자자들이 보유하고 있던 금을 청산하였고 이에 금값을 하락하게 됩니다. 

2000년초반 달러의 약세등의 이유로 금 시세는 급등하게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