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Z파파의 파이프라인 구축기/이코노미클라쓰

2023년 4월 금융통화위원회 금통위 기준금리 3.5% 동결 배경 전망

by MZ아빠 2023. 4. 12.

2023년 4월 금융통화위원회는 기준금리는 3.5%로 만장일치  동결하였습니다.

 

* 여기서 잠깐,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금융통화위원회는 언제 , 일년에 몇번 개최될까요?

2023년 금융통화위원회 일정 중 기준금리가 결정되는 2023년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는 1월 13일 금, 2월23일 목, 4월 13일 목, 5월 25일 목, 7월 13일 목, 8월 24일 목, 10월 19일 목, 11월 30일 목 이렇게 8번의 기준금리 결정일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 3월 6월 9월 12월 제외)

 

오늘의 목차는

  1. 금번 기준금리는?
  2. 금리 결정의 배경?
  3. 향후 시장전망은?


 

 

금번 금융통화위원회 결과는?

- 금번 3회 금융통화위원회는 기준금리 3.5%전원 만장일치로 동결하였습니다.

- 올해 경제 성장률 전망치는 2월 전망치를 소폭하회할 것으로 예상되며, 물가 전망치는 2월 전망치를 유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금번 금융통화위원회 금리결정 배경은?

 

- 세계경제는 예상보다 양호한 회복 흐름 나타내었으나, SVB 파산 사태로 주요국 금융 리스크 증대되어 경기 하방 위험 확대되었습니다. 글로벌 인플레이션 둔화 흐름이나 여전히 낮고, 근원 물가 상대적으로 더디게 둔화되고 있습니다. 

- 국내경제는 소비가 지난해 4/4분기 부진에서 다소 회복되는 모습을 나타냈지만 IT 경기부진 심화로 수출이 큰 폭의 감소세를 이어가면서 성장세 둔화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글로벌 경기 둔화, 그간의 금리인상 영향 등으로 상반기까지는 부진한 성장 흐름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그나마 긍정적인 전망은 하반기 중국경제 회복 영향 등 점차 회복될 것으로 보인다는 것입니다. 

- 소비자물가는 석유류 가격 하 락폭 확대 및 가공식품 가격 오름세 둔화로 3월중 상승률이 전월 4.8%에서 4.2%로 낮아지는 등 둔화 흐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 금융/외환시장은 주요 가격변수의 변동성 확대되고 있습니다.  3월초까지 주요국 국채금리와 함께 상 당폭 상승하다가 SVB 사태 이후 큰 폭 하락하였으며 주요국 금융불안 우려, 미연 준 긴축 기대 약화 등에 영향 받으며 상당 폭 등락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 경제성장률이 낮아지고 물가상승률 둔화흐름은 이어가겠으나 목표수준을 상회하는 오름세가 상당기간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불확실성이 높은 시기로 물가안정에 중점을 둔 긴축 기조를 상당기간 이어갈 예정이며, 추가 기준금리 인상도 검톨할 것으로 보입니다.

- 금리인하는 시가 상조이며 물가안정이 우선이다.

 이창용 총재는 시장이 반영하고 있는 금리인하 기대감에 대한 생각을 묻는 질문에 연말 물가를 3%초반으로 보고 있으며 그 이상으로  충분히 떨어지기전까지 인하 논의는 안하는 것이 좋겠다고 발언.

 


금융시장 전망

- 4월 금융통화위원회는 만장일치로 금리를 동결키로 하였으나, 한차례 기준금리 인상을 시가하기도 하였습니다.

-물가가 2% 수준에 도달하기 전까지는 기준금리 인하 논의는 어렵다는 스탠스입니다.

- 미국 국채의 장단기금리 역전현상이 역대 최고치를 보이고 있으며 이는 미국 경기침체의 전조현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 이와는 별개로 하반기 중국의 경제회복이 예상되며 이에 국내 경기 반등기대를 하고 있는 측면도 있습니다. 

- 유연한 사고가 필요한 투자시장이 예상됩니다.

댓글